태양사 동인들의 비위를 자극하였다. 태양사는 처음부터 창조사의 혁명문학에 대한 지도적 위치를 못마땅하게 생각했고, 또 창조사 동인들은 다른 문학단체나 작가들에 대해서 매우 독단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다가, 창조사와 태양사는 자신들의 논쟁이 문학적인 토론에서 벗어나 있으며 아울러
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문학혁명을 포함한 신문화운동이었다. 1920년대 초기에는 뜻을 같이 하는 작가들이 모여 문학단체를 결성했는데, 그중 문학연구회(1921. 1 설립)와 창조사(1921. 7 설립)가 대표적이다. 문학연구회는 저우쭤런[周作人]·마오둔[茅盾] 등이 발기하여 '인생을 위한 예술'을 표방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을 제창했
혁명에 기대를 걸고 있다가 좌절감에 빠졌던 지식인들에 의하여 일어난 운동이었다. 구문학에 반대하여 신문학을, 구도덕에 반대하여 신도덕을 제창한 이 운동은 노동대중에게까지 확산되지는 않았지만 중국지식인들이 2천년이나 쌓아 올린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철저한 파괴를 수반한 운동이었다.
문학의 시작으로 본다.(黃修己의 中國現代文學發展史 와 김시준의 中國現代文學史 참고)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1949년부터 당대문학이고 한다.
근대문학 : 1840 ~ 1917
현대문학 : 1917 ~ 1949
당대문학 : 1949 ~ 1978
2.본론
현대문학의 형성배경
1840년 아편전쟁에서 패하고 난 뒤, 중국에서는
문학파와 루쉰은 일치단결하여 좌익작가연맹을 결성한다. 좌련의 강령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에 대한 무산계급의 투쟁이었다.
2) 화해의 시도 : 1928년 당장수성위원회 문예관계 책임자였던 시아얀은 펑내차오, 리추리등을 루쉰과 만나게 함. 1930년 자유운동대동맹 성립회의에 루
Ⅰ. 시대적 배경
袁世凱가 사망하자 북양군벌은 吳佩孚, 馮國璋 등의 直隸派와 단기서의 皖系派로 분열되고 이밖에도 張作霖의 奉天군벌과 閻錫山의 晉系군벌 등 여러 군벌들이 중국을 나누어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북방에서는 段祺瑞 휘하의 군벌이 서북지방으로 세력을 확대하면서 이에 불
창조사가 혁명문학으로 전환한 것은 일반적으로 문학사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것이었다기보다 이미 진작부터 맹아의 단계를 거치고 있었던, 점진적이고 총체적인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20년대 후반 중국에서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배경을 사회적 측면과 문학적 측면
문학혁명에 참가했으며, 북경대학 사범대학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경사 도서관장을 겸했다. [광인일기]는 낡은 봉건왕조를 청산하려는 중국 젊은이들에게 큰 자극제가 되었으며, 중국 신문예를 탄생시키는 출발이 되었다. 그로부터 3년 후 발표된 [아큐정전]은 중국 국민적 성격의 전형을 풍자한 소설로
Ⅰ. 5.4 운동의 배경
1. 군벌의 할거와 남북대립
5.4운동 시기의 중국은 군벌의 할거시대였고 남북대립의 시대였다. 국제적으로 승인받았던 북경의 중화민국(中華民國)정부는 분명히 존재했지만 그 지배권이 전 중국에 미칠 수는 없었다. 명목뿐이라도 북경정부의 지배 하에 있었던 것은 북양